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부정적인 말 영향, 회귀인식 때문

by ◆§◑㉿ 2021. 9. 26.

부정적인 말의 영향 섬네일

부정적인 말을 하지 말라고, 욕하면 자신한테 안 좋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반대로 긍정적인 말의 효과는 좋죠. '회귀 인식' 때문입니다. 부정적 말을 하면 스스로 자신의 뇌에다가 욕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만듭니다. 부정적인 단어 또한 영향이 정말 큽니다. 더 자세하게 아래에서 말씀드릴게요.

 

 

목차

  1. 회귀 인식이란?
  2. 과학적 이유
  3. 말의 중요성

 

 

회귀 인식이란?

'인식'은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자극을 받아들였다는 말이죠. 그렇다면 '회귀'는 무슨 의미일까요? 사전에는 '한 바퀴 돌아서 제자리로 돌아감.'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되돌아온다.'라는 말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그렇다면 회귀 인식의 뜻은 무엇일까요? '내가 뱉은 말이 되돌아와 나에게 자극을 준다' 뜻이 됩니다.

 

과학적 이유

부정적인 말이 스스로에게 어떤 식으로 영향을 줄까요? '아, 난 그거 못해.', '난 능력이 없어서 못해.'라는 말을 하면 우리의 뇌가 그렇게 믿게 된다는 겁니다. 뇌과학에서도 이를 심도 있게 연구합니다. 자신이 말한 대로 뇌가 작용하는 거죠. 실제로 건강한 사람에게 부정적인 말을 몇 번이고 뱉게 했더니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분비량이 상당히 증가한 결과가 있습니다.

 

 

 

말의 중요성

부정적인 말이 안 좋은 건 알지만 그렇다면 어떻게 이를 대비할까요? 사람이 기분이 안 좋으면 부정적인 말을 하기 일쑤입니다. 하지만 겉으로 뱉지는 마세요. 마음에서 하는 말 또한 '부정적인 말 그만하자'라고 못 박으면 좋습니다. 처음엔 일단 뱉는 말만 신경 써보세요. 이 '회귀 인식'에 영향을 안 받는 것은 앞으로의 '나'에게 정말 좋은 효과를 줄 겁니다. 말 습관을 하나씩 고쳐나가 보세요.

 

 

 

 

댓글